학회소식 - Korea Speech, Media & Communication Association -

공지사항 HOME   /   학회소식  /   공지사항
게시판 view
[공지]한국소통학회-코리아컨센서스연구원(KCI) 공동주최 : 미래세대를 위한 특별 세미나 개최 안내
작성자 : 관리자 등록일 : 2025-06-28
첨부파일 :

1. 회원님들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2. 한국소통학회에서는 오는 7월 2일(수), 코리아컨센서스연구원(KCI)와 공동으로 '플랫폼, 콘텐츠 그리고 미래세대: 청년세대의 경험과 생각 읽기' 을 주제로 세미나를 개최합니다. 회원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과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주 제 : 플랫폼, 콘텐츠 그리고 미래세대: 청년세대의 경험과 생각 읽기

 일정 안내
장 소: 홍익대학교 인문사회관(A동) 103호
일 시: 2025년 7월 2일(수) 14:00-17:00

 취지 
디지털 기술의 발전과 함께 미디어 산업 및 콘텐츠 환경이 급변하는 가운데, 어린 시절부터 이러한 디지털 융합 기술을 체화한 체 성장한 지금의 청년세대들은 현재 한국사회에서 콘텐츠 산업의 주요 소비자 및 향유자로, 또는 생산자 및 제작자로 자리매김해 가고 있다. 텔레비전 화면 보다는 컴퓨터 모니터를 들여다보고, 리모콘 보다는 핸드폰을 손에 쥐고 자라난 이들 Z세대들이 미디어 및 콘텐츠에 대해 길러온 감각과 시각은 분명 현재 콘텐츠 산업을 이끌고 있는, 이른바, 모바일 1세대들의 그것과 차이가 난다. 한편, 현재 디지털 플랫폼의 형태로 성장하고 있는 미디어 산업들은 기업 간의 다양한 합병 및 인수를 통해 새로운 플랫폼들을 선보이고 있고, 이에 그 틀에 담기는 콘텐츠들도 성격과 형태 또한 변화해 가고 있다. 이러한 세대의 변화, 기술의 변화, 산업 환경의 변화 속에서 한국의 콘텐츠 산업은 ‘콘텐츠의 강국’으로서 나름의 전략과 정책을 펼치며 이에 적응해 나가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한국의 콘텐츠 산업 환경이 정말 세대의 변화, 기술의 변화, 사회의 변화를 반영하며 적절한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을까? 본 소통학회 세미나는 이러한 한국 콘텐츠 산업 환경의 변화에 대한 질문을 그 미래를 책임질 청년세대에게 던지면서 그들의 대답과 의견을 들어보고자 한다.

■ 세션표 
 
세션1 
(14:00-15:20) 
청년세대의 콘텐츠 소비: 뭘 봐? 어떻게 봐? (좌담회)
사회: 송민호(홍익대) 

1. 디지털과 아날로그, 온라인과 오프라인, 지금 우리가 소비하고 있는 미디어 콘텐츠의 경향
2. 플랫폼과 알고리즘, 우리가 머물러 있는 콘텐츠 세계의 안과 바깥
3. 콘텐츠의 소비자에서 생산자로, 콘텐츠 소비와 생산의 윤리 

토론: 대학 학부생 9명 
세션2 
(15:30-16:50)
 콘텐츠와 플랫폼 다시 생각하기: 참여와 교류
  사회: 한홍렬(한양대)
 
1. 일본 웹소설과 한국 웹소설의 산업 시스템 비교 분석
   (이경화, 홍익대 문화예술경영대학원) 
 
2. 한국 음악에 대한 글로벌 의견 교류 플랫폼 개발 과정 분석
   (김예은, 오선이, 유연경, 천영현: 홍대 UROP 프로젝트 팀)
 
토론학부생-오채연, 임미래(숙명여대), 대학원생-이수연(홍익대) 
 
게시판 view
이전글 [뉴스레터] 한국소통학회 통(通) 6호
다음글 다음글이 없습니다.